[Chapter 02]네트워크와 케이블 그리고 친구들
1.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
이더넷(Ethernet) : 이더넷규격에서 케이블종류는 Baseband(디지털방식)말고도 Broadband(아날로그방식)도 있다. 속도가 빨라질수록 전송거리는 짧아진다.
토큰링(TokenRing) : 토큰을 가진 pc만이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.
장점 - 충돌x
단점 -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지 않아도 토큰이 거쳐야하기 때문에 오랜시간 소요
2. 케이블
(통신)케이블 : 네트워크장비와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
UTP/STP - utp는 이더넷(보급이 많이되어서), stp는 토큰링에 사용된다.
총8개의 선과 번호별 색
3. ARP
ARP
특징 : ARP requst -> broadcast
4. 캐스트
유니캐스트 : 특정 목적지의 주소 하나만을 가지고 통신하는 방식(트래픽 증가 주의)
예)2계층 이더넷의 특징인, 목적지를 정해놓고 통신
브로드캐스트 : (cpu성능이 저하됨)
예)ARP
멀티캐스트 : 통신하고자 하는 그룹 멤버들과만 통신(단, 라우터나 스위치에서 이 기능을 지원해줘야함).
IP주소는 클래스D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.
5. OSI 7계층은 왜 있는걸까?
- 네트워크 문제 발생시 해결하기 쉽다(문제를 7개의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다)
- 쉽게 데이터흐름을 파악하기위해
- 계층을 나누고 각 층별로 표준화로 각기 다른 회사에서 만든 장비여도 사용 가능
6. 컴퓨터는 프로토콜로 동작한다
컴퓨터는 프로토콜로 동작한다
게임을 예로 들면, TCP/IP프로토콜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해 있는 친구들과 게임을하고, IPX프로토콜을 사용해 같은 게임방 친구들끼리 편을 나누어 게임을 할 수도 있다.
또는, 애플프로토콜인 AppleTalk같은 경우 매킨토시들간의 통신을 돕는다